2025/07/04 2

외국인도 국내 주택 매수하면 6개월 내 전입···野, 외국인 투기 방지법 발의

주진우 의원 발의 “상호주의 원칙 적용”국내 체류기간 1년 이상매입후 6개월 내 전입 의무자기자본 50% 이상 요구 야당이 외국인의 국내 부동산 매입에 있어서 상호주의를 적용하는 법안을 내놨다. 최근 대출규제로 인해 한국인은 6억 이상 대출을 못하는 동안, 외국인들은 규제의 사각지대에 놓여 역차별이 발생한다는 비판이 제기돼서다.4일 주진우 국민의힘 의원(부산해운대갑)은 외국인의 실거주용 부동산 구입은 허용하면서도 투기는 엄격히 차단하기 위한 ‘부동산거래신고법 개정안’을 대표발의 했다고 밝혔다.법안에는 외국인들의 투기용 부동산 매입을 막는 내용이 담겼다. 이 법이 현실화 되면 앞으로 외국인이 국내 부동산을 매입하기 위해서는 ▲국내 체류기간 1년 이상의 조건이 부과된다. 여기에 ▲6개월 내 전입 의무를 부..

유용한정보 2025.07.04

한미 막판 협상 돌입...韓, 관세 10%대로 낮출수 있을까

한미 간 '상호관세' 협상 시한(7월 8일)을 나흘 앞둔 가운데, 여한구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본부장이 이번 주말 미국 워싱턴D.C. 방문을 조율 중이다. 정부는 이번 방미를 통해 기본 관세 10%에 추가 15%가 부과된 한국의 상호관세를 줄이기 위한 '막판 협상'에 나설 방침이다. 현재 정부 안팎에선 25%라는 관세율을 기준으로, 이 수치를 얼마나 낮추느냐가 사실상 관건이라는 인식이 확산되고 있다. 베트남이 최근 미국과의 협상에서 기존 46% 관세를 20%로 낮췄고, 일본은 오히려 추가 35% 부과 가능성까지 거론되는 상황에서, 한국 역시 불확실성의 중심에 서 있다. "관세 철회보다, '덜 맞기' 위한 현실 전략" 산업부 관계자는 4일 아시아경제와의 통화에서 한미 협상과 관련해 "모든 가능성을 열어두고..

유용한정보 2025.07.04